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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4-09 14:12
제목 3. 상권별 분석
작성자 사부장 휴대전화 010-5526-7555

 

 


                              본상권지도는 힘찬부동산 자체제작한 지도입니다.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주차장 라인 & 상상 마당라인

 

홍대 주차장거리는 역시 홍대 상권의 최고 메인 거리라 할수 있겠습니다. 유동량만 놓고 볼 때 9번출구 주진입라인과 서교로가 가장 많은 유동을 보이고 있으나 실질적인 소비지수와 소비단가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라인은 단연 주차장거리(초입~상상마당구간)라 할 수 있겠지요. 주차장거리의 위치는 서교로의 스타벅스 맞은편부터 시작하며 상수동 독막로까지 직선으로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주차장거리는  도로의 중앙이 공영주차장 시설로 되어있어 주차장거리라는 명칭이 붙었으며 과거에는 이도로가 당린리발전소에서 신촌까지 이어지는 철길이었다고 합니다.

주차장거리는 상상마당을 기준으로 북단과 남단으로 권역이 나뉘어 지는데요, 북단은 주차장거리 상권의 원조이고 남단은 근래 홍대상권이 급격한 성장을 보이면서 현재의 모양세가 완성된 신흥상권이라 할수있겠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남단에 비해 북단권역이 큰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남단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북단(초입~상상마당)권역은 다시 365번지 라인을 중심으로 주차장거리 주도와 곱창거리로 나뉘어집니다. 365번지는 2~3층 정도의 오래된 건물에 보세의류점이 나란히 밀집돼있는 홍대상권의 이색풍경이며 그 라인을 중심으로 곱창집이 밀집된 곱창거리와 공영주차장이 설치된 주차장거리 주도로로 나뉘어 집니다.

 


주차장거리는 음식점,주점,의류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폭발적인 소비가 이뤄지는 상권이라 볼 수 있습니다.

카페업종도 많기는 하나 다른 라인에 비해 적은 비율이며 20대 젊은층이 주를 이루는 오락형 유흥상권이라 볼수 있겠습니다. 젊은층이 대다수 이다 보니 신개념의 주점과 노래방(음식주점,텐트주점,1인노래방 등)들을 쉽게 찾아볼수있으며, 실력과 맛으로 승부나흔 창업조다는 자본력과 유행,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창업이 돋보이는 곳입니다.

 

주차장거리는 신혼도가 높아서 1층은 물론이고 접근성 좋은 2층의 경우도 매물이 쉽게 나오지 않는 편이며, 가장 높은 권리금과 임대료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1층의 경우는 큰 자본의 부담으로 브랜드 업종 또는 자본력 있는 개인사업자가 주로 진입하는 편이며 일반 창업주가 진입하기에는 높은 장벽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홍대 서교로 ( 홍대 정문 중앙 통로 상권 )

 

 

서교로는 홍대 정문에서 정면으로 뻗은 홍대의 메인상권 중 하나이며 직선으로 뻗은 3차선 도로에 비교적 큰 건물들이 있어 유명브랜드 업체의 직영 안테나 샾이 입점하기에 가장 적합한 상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 업체의 입점 경쟁은 이미 오래전부터 시작되었고 그로인한 임대료 상승이 여실히 드러나는 상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최근 홍대 30년 전통의 리치몬드제과점이 문을닫고 그 자리에 엔젤리너스 카페가 들어선 것이 화재가 됐는데요, 임대료 상승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수익성이 떨어져 사실상 수익보다는 브랜드 홍보 역할을 하는 안테나 샾의 기능이 더 강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엿볼수 있습니다.

 

 

☆푸루지오 상가

 

10평~20평 단위의 점포로 이루어진 푸르지오 상가에는 프랜차이즈 가맹으로 음식점이 주를 이루고 있고, 임대료와 권리금은 건물 구조상 접근성이 완전치 않아 타 건물의 도로변 1층에 비해 떨어지지만, 푸르지오 상가 상권 자체가 잘 형성되어 있어 빈티지 거리나 서교동 카페거리에 비해 높은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푸르지오 맞은편 라인은 의류 브랜드 직영 또는 가맹점이 중소규모로 입점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교로 전체적인 업종의 현황은 요식1위, 카페2위,의류점3위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헤어샾/네일아트/잡화등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홍대 피카소거리 상권분석

 

피카소거리는 홍대 정문에서 상수역을 잇는 와우산로 대로를 따라 형성된 상권을 말하며 와우산로에서 홍대 캠퍼스 방향의 골목골목 마다 벽화가 그려져 있어 “벽화 거리”라고도 부릅니다. 홍대 상권의 색깔을 제대로 나타내는 상권중 하나입니다.

 


 

피카소거리는 미술학원거리 (홍대정문-산울림소극장)에 뒤이어 미숙학원이 많이 모여있고 벽화거리가 골목골목 조성되어있어 미숙인들의 거리로도 통할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홍대 상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클럽들이 가장 많이 몰려있는 상권이기도 합니다. 물론 홍대 상권의 최고의 요지는 수노래방길과 주차장거리(상상마당까지)를 꼽을수있겠으나, 홍대상권의 색깔을 가장 잘 나타내는 거리는 미술과 클럽의 테마가 가장 밀집된 피카소 거리라 할수있겠습니다.

 

 

상수역-홍대 도보 통로역할과 주점(유흥)상권 역할을 동시에 하는 피카소기리는 주차장거리 만큼 유동이 폴발적이지는 않으나 오후 시간대와 저녁 시간대 항상 꾸준하게 많은 유동량을 보이는 상권입니다. 클럽데이와 프리마켓 시간대에 폭발적으로 영향을 받는 상권이기도 합니다.

 

☆홍대 합정까페거리

 

합정까페거리는 홍대 상권에서 뒤 늦게 형성된 신흥상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3년여 전부터 급격하게 상권이 형성되면서 현재는 1~2차례 손바뀜이 된 상태이며, 서교동 출판사 밀집블럭에도 카페상권이 형성되가고 있습니다. 

 

합정까페거리는 주차장거리나 서교로 파키소거리와는 조금 다른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우선 고객의 연령층이 20대중반 ~40대까지의 직장인 비중이 높고 유흥과 쇼핑의 성격이 빠진 카페거리의 모습을 그대로 보이고 있습니다. 출판사가 밀집된 서교동 394~400 번지 일대와 합정역을 잇는 주요 동선인 만큼 학생층 보다는 직장인층의 비중이 다소 높은 편이며, 다른 상권에 비해 북카페가 좀더 많다는 점을 느낄수 있습니다.

 


 

클럽, 이벤트주점, 빈티지의류,분식,폰마트 등과 같은 10대후반~20대 중반의 젊은 고객층 업종은 찾아보기 어려우며 카페,프랜차이즈 음식점 등이 주를 이룹니다. 홍대 메인 상권등에 비해 다소 건전한 느낌이 들기도 하며 연령층, 업종,단가 등에서 확실한 차이를 볼수 있습니다.

 

합정 카페거리는 직장인들의 연령층의 분포가 높긴하나 젊은 층의 수요가 전혀 없다고 볼 수도 없겠습니다. 조용한 분위기의 카페를 즐기는 학생 및 젊은 층 또한 이 상권의 고객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권에는 아직 없는 메뉴 또한 업종이 다양합니다. 직장인 들의 점심과 저녁식사, 회식, 20~40대 카페 수요를 담당하는 합정카페거리는 메인 상권에 비해 주말특수가 적기는 하나 홍대 상권으로서 주7일상권의 특성은 확실히 굳혔습니다. 또한 최근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되어 더욱더 유동인구가 많아 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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